2024 수능완성 문학작품 해설기음노래(김매기노래)작자 미상_분석

2024 수능완성 문학작품 해설기음노래(김매기노래)작자 미상_분석

국어 영역 시험지 어디서 부터 이야기를 풀어갈지 생각을 하다가 간단하게 고3 여름이후부터 수능 시험을 치르는 날 까지의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한 이야기를 간단하게 기억이 나는 그대로 끄집어 내보려고 합니다. 1. 수능전전날은 가능하면 날을 새고 수능 전날 푹잘 수 있도록 하자. 시대가 지나고 수능이 중요성이 부각이 덜 된다고 해도 그래도 최저를 맞춰야 하는 학생들, 수능 100 전형으로 대학을 가야하는 소위 언급하는 정시파이터 현역 고3 학생들 그리고 재수생부터 N수생까지 여전히 우리들에게 그리고 사람들에게 수능은 인생의 많은 영역을 차지하는 시험입니다.

진중하게 세상 속으로 자립을 하기 위한 전초전 같은 단계라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제 주변에서도 생각보다. 수능 이후에 대화를 해보시면 긴장되서 잠을 설쳤다. 식의 이야기들을 많이 합니다.


작자 미상, 기음노래 이해와 감상
작자 미상, 기음노래 이해와 감상


작자 미상, 기음노래 이해와 감상

작자, 연대 미상의 4음보 67행 가사 작품입니다. 농촌에서 농민들이 김맬 때 부르던 노래로, 내용은 농민 생활의 즐거움과 또한 가난한 살림살이의 고달픔을 실제로 읊은 4.4조의 민요체 가사입니다. 비슷한 주제인 정학유의 와는 정취와 내용을 전적으로 달리하며, 농촌 생활의 옛 모습 그대로를 자세하게 표현한 것이 그 특색입니다.

농민의 이야기인 측면에서는 농부가류의 가사에 속하지만, 내용상 현실비판류 가사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합니다.

이 작품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농민들의 생활상과 수탈 과정이 정확하게 드러나 있습니다. 첫번째 부분은 113행까지로 세상 사람들을 사민사농공상으로 나누어 그중에서 농민은 농사를 짓는 것이 고금의 법이라고 했다. 둘째 부분은 1432행까지로 봄여름가을에 걸쳐 씨 뿌리고 가꾸어 추수하는 과정을 실제로 그렸다.

기음노래의 뜻
기음노래의 뜻

기음노래의 뜻

기음은 논밭에 난 잡풀을 뜻하는 김의 옛 표현으로, 기음곡은 곧 논이나 밭에서 잡풀을 제거하는 김매기를 할 때 부르는 노래인 것입니다. 농사를 지으면서 부르는 노래라는 점에서 농부가 종류에 속합니다. 하지만 고단한 농민의 현실에 대한 비평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현실비판 가사로 이해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여겨집니다. 대체로 크리에이션의 내용은 농사를 짓는 농민들의 생활을 제시하고 그럼에도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는 생활에 대한 고달픔을 실제로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농가월령가와는 그 성격이 전혀 다르며 농민들의 생활상을 자세하게 표현하고 있는 점이 특색입니다. 19세기 어느 문집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관북 관찰사로 재임하던 분이 우리말로 김매기 노래 한 편을 지으셨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