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리틴(ferritin)증가 수치와 암 예후 관련성_논문리뷰

페리틴(ferritin)증가 수치와 암 예후 관련성_논문리뷰

혈액검사로 암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게 있을까? 네, 있습니다. 종양표지자 검사라 불리며, Tumor maker 아니면 암표지자 검사라고도 합니다. 암의 초기진단 및 추적 관찰에 도움을 주는데, 종양표지자 검사 수치가 높다고 반드시 암이라 할 수는 없고 암이 있더라도 종양표지자 수치가 정상일 수도 있어 다른 검사와 병행하고,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받아야 합니다. 종양표지자 검사가 어떤 것인지, 적응증, 검사 종류, 결과 해석, 수치상승 시 어떤 암에서 유의미하게 활용되는지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mgCaption0
염증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염증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발열 및 발한: 염증 반응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고, 발한과 같은 열감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로감: 만성적인 염증은 피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에너지 수준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근육 및 관절통: 염증은 근육과 관절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특히 관절염과 같은 자동면역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중감소: 만성 염증은 체중 감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상 및 출혈 염증이 혈관벽을 손상시킬 수 있어 혈액 흘름과 연관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양표지자 검사의 적응증

악성종양의 위험요인이 있는 경우, 간암의 선별을 위해 알파태아단백alphafetoprotein, AFP 검사를 시행하며, 전립선 암 선별에는 전립선특이항원prostate specific antigen, PSA 검사를 시행합니다. 진단, 치료, 예후 검토 검토 악성종양에서 병기를 결정하거나 예후를 판정하고 치료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종양표지자 검사가 도움이 됩니다. 치료 효과 검토 검토 치료 후 종양표지자 수치가 떨어지면, 치료가 효과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재발 감시 종양표지자가 치료 전에 높았다가 치료 후 감소되었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시 높아지기 시작했다면 암의 재발을 의심해야 합니다.

백혈구 감소증 Leukopeni

백혈구 감소증은 혈중 백혈구 수가 정상 범위인 4,00010,000개 미만으로 낮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주로 호중구 감소neutropenia와 관련되며, 이것은 백혈구의 하위 집단 중 하나인 호중구의 수가 감소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런 감소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 독성 알킬화제 및 대사 억제제와 같은 암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들이 호중구 감소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조혈 줄기세포의 억제 조혈 줄기세포의 억제로 인해 백혈구 생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골수 질환: 골수 질환으로 인해 백혈구의 생성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면역 질환: 면역 질환과 연관된 감소도 발생할 수 있으며, 세균 및 곰팡이 등의 감염으로도 백혈구 감소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혈액검사의 역할

혈액검사는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중에서 염증 수치는 주로 백혈구 수, ESR 침전속도 그리고 CRP C반응단백질로 측정됩니다. 혈액검사의 종류는 간 기능수치, 혈당 수치, 전해질 수치, 신장 기능, 빈혈수치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때, 음식물을 섭취하게 된다면 혈당이 상승하고, 소화 효소 분비로 인해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 등이 부바르게 나올 수 있다고 해서 대부분 공복을 유지하고 검사를 진행합니다.

혈액검사의 염증수치 검사 항목에는 대표적으로 백혈구WBC, ESR, CRP 3가지가 있습니다.

백혈구 수 백혈구는 주로 감염과 염증에 의해 증가합니다. 백혈구의 주요 기능은 감염에 대항하고, 이물질이나 조직에 대한 반응을 일으키는데요, 높은 백혈구 수는 체내 장기, 조직 등 세균 감염의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CRP 정상 수치

정상수치 0.51.0mgdL

CRP는 ESR보다. 더욱 일찍 강하고 급속도로 상승하고, 회복기에는 ESR보다. 먼저 사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술 시 수술부위의 감염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약 46시간 내 오르고 수술 3일 후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만일 수치가 떨어지지 않으면 감염이나 다른 합병증을 의심하게 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 전 주의사항

많은 양의 술을 마시고 혈액검사를 하게 되면 간 기능검사와 지질 검사, 중성지방 수치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액 검사 23일 전부터는 금주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분명한 검사 결과를 얻기를 원한다면 최소한 12시간 이상 금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스트레스나 격한 운동 또한 검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검사 전날에 밤은 편안히 신체를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염증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발열 및 발한: 염증 반응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고, 발한과 같은 열감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종양표지자 검사의 적응증

악성종양의 위험요인이 있는 경우, 간암의 선별을 위해 알파태아단백alphafetoprotein, AFP 검사를 시행하며, 전립선 암 선별에는 전립선특이항원prostate specific antigen, PSA 검사를 시행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백혈구 감소증

백혈구 감소증은 혈중 백혈구 수가 정상 범위인 4,00010,000개 미만으로 낮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